행복도시 세종, 실제 겪은 얘기‥ 직접 전해 들은 얘기

내 친구인 얘가 집은 고복저수지에서 의당가는 서면 군부대 근처에 살지만서도, 자기네 들(野)은 행복도시 세종이 들어서는 금남쪽에 있어 그 토지를 수용당한 원주민이다보니 거의 행복도시 세종에 대해선 박사 수준입니다.

 

전에 들은 말 중에는 또 뭐가 있냐면, 이건 참여정부 때 행복도시건설청이나 균발위에서 주최한 포럼인가 세미나에서 세종시 건설 중에는 문화재 발굴 조사와 문화유적의 훼손을 최소화하기위해 문화재청과 지역문화재국 뭐 이렇게 엄청나게 조사하고 공사기간 내내 문화재 조사발굴단이 함께 대대적으로 활동한다고 하였다는군요.

 

그 몇번의 토론모임에서 당시 참여정부인사로 부터 나온 말이, '우리 민족은 유구한 역사를 가졌고 땅덩어리는 작기 때문에 조상들이 살았을 강유역에는 문화재가 많을 수 밖에 없고, 특히 세종시 같이 금강과 미호천이 합쳐지는 곳은 문화재 발굴 확률이 높다'는 식으로 말했다는군요.

 

그래서 헌정이래 최초 아니, 유사이래 최초로 참여정부에선 매년 백서와 연감을 펴내고 공사에 신중하면서도 꼼꼼하게 하겠다는 말이었다는군요.

 


▲행복도시세종 건설과 별도로 문화유적조사 성공 고사지내는 사진(사진출처:국정브리핑) 


중요한 게 뭐냐면, 이렇게 유사이래 최초로 국가공사하면서 <백서>와 <연감>을 펴낼 계획까지 잡고 후임정부도 이를 그대로 실행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애착을 드러낸 점이라는 것인데, 그래서 공사기간도 이를 참작하지 않을 수 없던 것이라는 얘기였죠.

 

바로 작년에 충북지역뉴스 청주문화방송이나 CJB에서 보도되기를 벌써부터 청동기 유물 몇십점이 출토되었다느니, 백제시대 석실묘 석곽묘가 출토되었다느니, 백제시대 마을모습의 유적이 그대로 출토되었다는 방송을 본 적이 있는데, 이게 앞으로 어떻게 되는거냐 이거죠.

 

왜냐면, 이명박은 지난 번에 정운찬을 통해서 말하길 수정된 세종시 건설을 앞으로 10년만에 완성하겠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참여정부는 로드맵부터 설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2030년 까지 거의 30년 동안 건설공사 기간을 잡은 것인데 20년을 앞당기면서 무슨 놈의 문화재니 생태환경이니 이런 걸 고려하겠습니까?

 

친구 말로는 노무현 대통령이 조치원에 내려와 지역민을 앞에두고 말씀하시길 '행복도시 세종 건설에있어 색깔보다 개성이 중요하다면서 지역색을 그대로 드러낼 수 있게 하다못해 연기지역의 바람과 돌과 하찮은 나무 한그루에게도 물어보는 심정'으로 건설한다고 약속했다는데, 2달만에 바람한자락 돌 한뿌리 나무한그루는 커녕 지역민의도 전혀 묻지 않고 밀어붙이는 통에 앞으로 10년으로 공사기간 정해놓고 뭘 어쩌겠다는 것인지‥ 그냥 다 파헤치고 내다 버리고 조경회사 새것으로 다 갈고 하는 식으로 국민 혈세로 부자에 헐값 파는 것도 모자라 그들을 위해 지역색이고 지역역사고 다 무시하겠다는 말과 하등 다를 바 없는 거죠.

 

20년이 훨씬 더 걸릴 일을 10년 만에 경제도시 만든다는게 여간 두려운 게 아닙니다.


4대강이 또 이 순간에 불현듯 지나가는데 이건 더 두렵더군요.


4대강은 말 그대로 강유역인데 우리 조상이 얼마나 많은 유적을 남겼겠습니까? 이걸 자기 임기중에 다 완공을 한다는 자체가 이게 정신 제대로 박힌 놈이라면 할 짓이냐 이거쥬.

 

아마 청계천도 강유역이라 청계천 공사할 때도 진실을 숨긴 문화유적 훼손이나 유실이 엄청 많았을 겁니다.

이게 조선사람이라면 할 짓입니까? 이게 정신이 온전한 색기의 사고라면 이럴 수 있는거냐구유? 생또라이가 아니고서야.

 

완전 미친 또라이색기 하나가 그것도, 일본 년 피가 섞였을지도 모르는 생또라이가 나타나서 한반도 전역을 다 헤집어 놓을 것을 생각하니 이게 속이 안뒤집히면 인간이 아니죠. 완전 미친색기지 이게‥ 이게 온전한 정신이면 가능한 일이기나 한거냐구유?

 

이건 낼 죽을 색기가 하는 짓이지 이게‥ 생또라이 하나를 잘못 뽑아서 우리 후손까지 폐악을 끼치니 이게  아이고 참나‥ 사람 할 짓이 아니지요. 미치겠따. 민중봉기가 코앞에 닥치는 건 불을 보듯 뻔한데 말요.

by 화들짝 청개구리 | 2010/02/23 14:20 | 언론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chunzi555.egloos.com/tb/360118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dvorak at 2010/02/23 14:40
국내판 정론직필이 요기잉네?
Commented by 화들짝 청개구리 at 2010/02/23 15:08
그렇게 봐주니 고맙슴다. 일신우일신하시고요 복 많이 받으세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